오미자와 유자는 각각의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그러한 특징들이 우리의 건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봅시다
오미자의 건강효능
오미자의 5가지 맛과 그 특징
오미자는 신맛, 단맛, 쓴맛, 짠맛, 매운맛의 5가지 맛을 전부 가지고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이 5가지 맛이 우리 몸의 장기에 각각 생리적으로 깊은 관련이 있어, 잘 조화되면 소화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오미자의 영향성분
오미자에는 단백질, 탄수화물, 칼슘, 인, 철, 비타민B1 등이 들어있습니다. 이 중에서 신맛이 두드러지는 이유는 사과산, 주석산, 구연산 등의 유기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간을 보호하고, 해독 작용을 돕고, 위산의 분비를 조절하며, 폐에 좋은 효과가 있어 가래나 목이 쉰 것을 개선하는데 이용됩니다. 또한, 땀과 설사를 멈추는 작용도 합니다.
오미자의 건강 효과
오미자에는 단백질, 탄수화물, 칼슘, 인, 철, 비타민B1 등이 들어있습니다. 이 중에서 신맛이 두드러지는 이유는 사과산, 주석산, 구연산 등의 유기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오미자의 마법같은 효능
오미자의 5가지 맛이 잘 조화되어 다양한 장기의 기능을 돕습니다. 예를 들어, 짠맛은 신장과 관련이 있고, 쓴맛은 위장 기능과 관계가 있습니다. 오미자의 짠맛은 간을 보호하고 체력을 증강시키며, 피로를 회복하고 눈을 밝게 하는 효능이 있어 수험생에게 특히 좋습니다
오미자를 이용한 음료 제조
오미자를 물에 담가 붉게 우려낸 국물은 오미자차라고 합니다. 하지만 오미자를 뜨거운 물에 우리면 신맛과 떫은맛이 강해지므로, 찬물에 천천히 우려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우려낸 차를 시원한 얼음을 넣어서 마시면 청량감이 좋고, 맛도 상쾌한 맛이 매우 좋습니다.
유자의 건강 효능
유자의 특징
유자는 껍질이 울퉁불퉁하고 노란색을 띠는데, 이는 식욕을 돋굴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냥 먹으면 시고 쌉쌀해서 보통은 꿀이나 설탕에 재워서 후식으로 즐기는 과일입니다.
유자의 영양 성분
유자는 칼슘과 칼륨 등의 무기질, 비타민B 복합체가 들어 있습니다. 또한, 유자의 노란 색소에는 비타민A가 카로틴의 형태로 들어 있으며, 비타민C는 무려 100g당 150mg이나 되어 레몬의 3배가 넘습니다.
유자의 건강 효과
이러한 비타민C는 감기, 신경통, 각종 생활습관병에 효과가 있습니다. 유자에는 헤스페레딘이라는 물질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비타민P와 같은 효과를 가지며,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므로 뇌혈관 장애로 일어나는 뇌졸중에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또한, 유자에는 소화액의 분비를 돕는 구연산이 들어 있어 우리 몸의 피로를 풀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감기가 와서 몸이 좋지 않을 때는 유자차를 끓여서 꿀과 함께 마시면 몸의 피로를 푸는데 아주 좋습니다.
유자를 활용한 민간요법
민간에서는 목에 가시가 걸렸을 때나 신경통에는 유자 씨를 빻아서 달여 먹고, 티눈과 사마귀에는 유자 씨를 태운 것을 밥에 버무려 환부에 붙이는 방법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오미자와 유자, 두 가지 과일이 각각의 독특한 맛과 효능으로 우리의 건강을 돕습니다. 일상에 적절히 활용하여 건강한 생활을 위한 보조제로 활용해 보세요.